본문 바로가기
Keumkang's

삼성 갤럭시 S21, GOS문제 근황

by keumkang 2022. 5. 10.
반응형

1. GOS?

GOS는 삼성전자가 삼성 Galaxy 제품에서 자사 기본 탑재 앱인 Game Optimizing Service으로 게임으로 분류되는 애플리케이션의 해상도와 스로틀링 특성을 제어하는 시스템 애플리케이션으로, 애플리케이션의 해상도를 비롯한 초당 프레임 수, 화면 밝기, 텍스쳐 품질, CPU 및 GPU 성능 등을 조절하여 기기 발열 해소 및 배터리의 효율적 사용 의도를 갖고 있습니다.

 

2. 사건 개요

GOS는 2016년 Galaxy S7부터 존재하고 있었습니다. 다만 최근 Galaxy S22가 출시되고 나서 공론화된 이유는 Galaxy S20까지만 해도 GOS로 인한 성능 하락이 심하지 않았으며, 우회하여 GOS를 끌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Galaxy One UI 4.0(android 12) 업데이트 이후 GOS를 비활성화하는 방법이 모두 막혔을 뿐만 아니라, Galaxy S21부터 제기되었던 발열을 막기 위해 GOS로 인한 성능 저하 및 클럭이 다운되었습니다. 성능이 저하되면서 GOS 또한 끄는 방법이 완전히 막히면서 Youtube 채널 "오목교 전자상가"에서 삼성전자 직원과의 인터뷰를 통해 GOS에 대한 영상이 업로드되었습니다. 그러나 GOS에 관련하여 삼성전자 직원은 "고객의 안전을 위해서"라는 답변을 내놓아 소비자들의 분노가 솟아올랐습니다.

 

3. Geekbench 영구 제명

해당 이슈로 인해 Galaxy S10 이후 S 시리즈 및 Galaxy Tab S8 등 Geekbench 개발자들로부터 "이러한 행위를 좋아하지 않는다"라는 의견을 나타냈었으며, 이후 개발자가 직접 Galaxy S10과 Galaxy S22를 긱벤치를 돌린 결과 성능에 대한 감소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이후 모든 Galaxy 모델에 전수조사에 들어갔습니다.

결국, 2022년 3월 5일 긱벤치 측에서는 Galaxy S10 ~ Galaxy S22 전 모델을 벤치마크 차트에서 제외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Lite, FE와 같은 파생형 모델 또한 함께 제외되었습니다.

 

4. 삼성전자의 대응

2022년 3월 3일 삼성 멤버스에 GOS에 관련 1차 공지가 올라왔으며, 이후 3월 4일에 일부 추가 수정이 되었습니다.

 

갤럭시 S22 GOS 관련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삼성전자입니다.

당사는 지속적으로 고객의 의견을 수렴해 사용자의 선택권을 확대하고 최적의 성능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 S22 시리즈의 GOS(Game Optimizing Service)는 장시간 게임 실행 시 과도한 발열 방지를 위해 CPU와 GPU 성능 등을 최적화하는 당사 앱으로 기본 탑재되어 있습니다.
최근 다양한 고객의 Needs에 부응하고자, 게임 런처 앱 내 게임 부스터 실험실에서 성능 우선 옵션을 제공하는 SW 업데이트를 빠른 시일 내에 실시할 예정입니다.

향후에도 소비자의 의견에 귀 기울여 고객 만족과 소비자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러나 제대로 된 사태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으며 어영부영 넘어가는 것으로 보인다 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후 계속되는 비판으로 인해 2022년 3월 4일 1차 공지를 삭제 후 추가 공지를 올렸습니다. 

 

갤럭시 S22 GOS 관련 추가 말씀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삼성전자입니다.

삼성 갤럭시를 아끼고 사랑하며 응원해주신 고객분들께 GOS 논란으로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스럽습니다.

고객분들이 지적해주신 사안 모두를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조속히 해결방안을 마련하고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궁금해하시는 부분에 대해 좀 더 설명드리겠습니다.

Q) 게임 외 일반 앱의 성능에도 악영향을 미친다고 하는데 사실인가요?
→ 아닙니다. GOS는 고사양 게임 실행 시 과도한 발열 등 제품 안전을 위해 동작하며 게임 외에 일반 앱에는 동작하지 않습니다.
GOS APK에 있는 데이터베이스를 추출했더니, 10,000여 개의 앱 리스트가 나온다고 주장도 일부 있는데 해당 리스트는 새로 설치된 앱이 게임인지 아닌지를 빨리 판단하기 위한 목적이며 GOS와 전혀 무관합니다.

Q) 벤치마크 툴에서는 왜 성능 제한을 걸지 않았는지?
→ 벤치마크 툴은 게임 앱이 아니므로 GOS 적용 대상이 아닙니다.
게임 앱의 경우에만, 특수성(CPU/GPU 사용량 많음)과 지속 사용성을 고려하여 Heavy 게임 사용 시 과도하게 온도가 올라가지 않는 방향으로 설정된 부분이 있었습니다.

Q) 성능 우선 모드를 적용할 경우 얼마나 개선되는지?
→ CPU/GPU 성능 클락 제한을 풀고, 단말 제어 온도를 상향 시 FPS는 약 10 Frame 수준 개선이 됩니다.
※ 원신 게임 기준

Q) 새로운 개선방안 적용 시, 이제 안전은 문제없는 것인지?
→ 당사는 고객 VOC 개선을 위해 CPU/GPU 성능 클락 제한을 풀더라도 온도 제어 알고리즘을 최적화하여 안전을 확보할 예정입니다.
위와 같이 단말 정책을 변경하더라도 사용자 안전에는 문제가 없도록 단말의 과도한 발열 방지 기능은 지속 적용됩니다.

Q) 2016년부터 적용하던 기능인데, 왜 유독 S22에서 문제가 되는 것인지?
→ 기존에는 우회할 수 있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21.11월 릴리즈 된 One Ul 4.0 버전에 우회경로 일부가 막혔고, '22.2월 One UI 4.1 버전에서 추가 차단을 하였습니다.
고성능의 게임 환경을 사용하고자 하는 고객의 니즈를 일부 간과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이 부분은 심려 끼쳐 드려 송구스럽습니다. 이번에 차단되었던 우회경로 원복을 검토 중입니다.

Q) 성능 우선 옵션을 적용할 경우 발열 등으로 인한 무상수리는 안된다는 주장이 있는데 사실인지?
→ 아닙니다. 성능 우선 옵션도 당사에서 제공하는 기능으로 단말에 이상이 있고, 보증기간 이내인 경우는 무상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소비자의 목소리에 더욱 귀를 기울이고 다양한 게임 유저의 환경을 고려하여 지속적인 최적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 S22 뿐만 아니라 기존 모델에 대해서도 최적화 SW 업데이트를 지속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시 한번, 심려를 끼쳐드린 점 사과드리고 따끔한 지적 주신점 감사드립니다.

 

이후 3월 10일 One UI 4.1이 적용되어 있는 갤럭시 S22 시리즈 및 갤럭시 탭 S8 시리즈 단말을 대상으로 GOS 기능을 일부 완화시켜 성능 우선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배포되었으며, 게임 최적화 모드를 게임 부스터 실험실에서 설정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후, 3월 11일 삼성 멤버스 공지사항에 "GOS 관련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공지 (S22)"라는 제목으로 사과문이 올랐습니다.

 

GOS 관련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공지 (S22)

안녕하십니까. 삼성 멤버스입니다.

먼저, 고객 여러분의 마음을 처음부터 제대로 헤아리지 못한 점에 대해 다시 한번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당사는 고객 여러분의 GOS(Game Optimizing Service)에 대한 요구사항을 존중하여 고사양 게임에 대해서도 초기 성능 제한을 해제하고 CPU/GPU를 최대치까지 사용하실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또한, 게임 퍼포먼스 관리 모드를 추가하여 제품 성능을 더 향상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다음과 같이 최신 소프트웨어 버전을 업데이트하시면, 고사양 게임을 더욱 향상된 성능으로 즐기실 수 있습니다.

(3월 10일 업데이트 내용에 대한 설명)

아울러 기존 스마트 폰 및 탭의 개선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도 빠른 시일 내에 진행하겠습니다.

삼성전자는 앞으로도 고객 여러분의 소중한 목소리에 더 귀 기울여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후에는 많은 이슈들이 있었지만 2022년 3월 16일 삼성전자 주주총회에서 한종희 부회장이 재차 사과를 하였습니다. 한종희 부회장은 "GOS는 게임들의 다양한 특성을 반영해 스마트폰의 성능을 최적화하는 의도로 기획"했으며, "고사양 게임은 장시간 일관성 있는 성능이 중요하다고 판단해 게임에 지장이 없다고 판단한 적정 한도까지 중앙처리장치(CPU), 그래픽 처리장치(GPU) 성능을 제한해 발열을 최소화하고 대신 일관성 있는 성능을 지속 제공하고자 했다"라고 하였으나 여전히 "게임"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고 다른 부분에 대해선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는 중입니다.

 

5. 결론

GOS를 통해 강화된 클럭다운 정책과 벤치마크 치팅 이슈를 비롯해 수많은 논란점들이 겹쳐 GOS에 대한 반감이 더욱 심해졌으며, 플래그쉽 라인업에서 발생하여 삼성전자 측의 비판과 논란을 받은 초·중기 대응까지 겹쳐 삼성전자의 갤럭시 시리즈에 대한 브랜드 가치와 신뢰도에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현재 삼성전자는 범지구적으로 집단소송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하루빨리 삼성전자의 신뢰성을 회복하였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0